경기도농업기술원, 농촌교육농장 교사양성과정 기본교육을 시작하다

최병석 기자

작성 2020.05.25 15:25 수정 2020.05.25 15:25

경기도농업기술원은 경기도내의 체험농장을 대상으로 교육농장품질인증제에서 필수적인 교육이수과정인 농촌교육농장 교사양성과정 기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농장 교사양성과정은 기본교육과 심화교육으로 나누어 진행이 되며, 교육농장 품질인증제에 대한 필수교육으로 품질인증제를 신청하기 위해서 진행되는 과정이다.

사실 본 과정은 매우 인기가 높은 교육과정이라 교육생 선발에 높은 경쟁률로 인하여 어려움이 있을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

기본교육과정은 농업농촌의 이해, 농촌교육농장의 개념과 이해, 아동발달의 이해.주제중심통합교육. 교수학습능력, 농가자원과 활용,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원리, 농촌교육농장 관련법규, 교육농장인증제, 안전한 교육환경으로 16시간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코로나로인하여 여러달 지연되어 오던 차에 어렵게 시간을 내서 진행하게 되었다. 오랫동안 미루워 오던 터라 교육생의 열정적인 각오와 태도 그리고 진지한 눈빛으로 교육과정이 진행되었다. 교육 구성원 중에는 오랫동안 체험농장을 운영하여 연륜이 묻어나는 농장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에게 전수하는 후계농까지 다양한 구성원으로 이루어 졌지만 그 열정만은 한결같았다.


본 교육과정은 좋은세상바라기(주)와 함께 진행되었으며, 교육농장에 대한 철학과 전달하는 메세지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기에 노력을 다하고 있었다. 교육농장은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교과서연계를 바탕으로 농장의 가치와 철학을 담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농장 교사양성과정에 참여한 교유생은 "이론적인 체계를 정리하는 것이라 해서 매우 지루하고 힘들 줄 알았는데, 실질적인 사례와 재미있는 표현으로 정말 강의를 잘 듣고 잘 배웠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체험농장을 대상으로 교육농장 교사양성과정 기본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Copyrights ⓒ 양평 두물머리 여행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병석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농업경영교육신문